영국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수령하는 혁신 기술 직군은 '블록체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는 디지털 대출 서비스업체 '캐피털온탭(Capital on Tap)'의 보고서를 인용, 영국 내 파괴적 혁신 기술 산업 가운데, 블록체인 기술 전문가들이 가장 높은 연봉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파괴적 혁신 기술은 기존 산업 내 경쟁 질서를 바꾸고 다른 산업에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 행동 및 사고 패턴을 변화시켜 새로운 시장과 사업을 창출하는 기술을 말한다.
클라우드 컨설팅, 사이버보안,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머신러닝 등이 이에 해당한다.
보고서는 파괴적 혁신 기술이 전 세계 각국 산업과 기업, 일상으로 확산되고 있다면서 관련 기업과 일자리 수, 연봉 등을 조사해 정리했다.
집계에 따르면 영국 블록체인 산업은 544개의 정규직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블록체인 전문가 평균 연봉은 7만5000파운드(약 1억 1400만원)로 파괴적 혁신 기술 부문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빅데이터 평균 연봉은 7만 파운드,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은 각 6만5000 파운드 수준이다. 세 부문의 정규직 수는 모두 3000건을 넘으면 블록체인보다 훨씬 많았다.
미국은 파괴적 혁신 기술 기업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인도와 영국은 두 번째, 세 번째로 많은 혁신 기업을 두고 있다.
블록체인 관련 기업은 미국에 407개, 인도에 297개, 영국에 121개로 8개 조사 대상 기술 중 기업 수가 적은 편이다. 미국 내 클라우드 컨설팅 기업은 1,949개, 사이버보안 기업은 1,343개, 빅데이터 기업은 978개에 이른다.
파괴적 혁신 기술이 가장 많이 도입된 분야는 정보 기술이다. 금융 서비스, 의료보건, 기업 서비스, 온라인 상거래, 소비자 상품·서비스, 리테일, 교육 부문이 뒤를 이었다.
보고서는 "파괴적 혁신 기술이 전문 영역과 일상 영역을 모두 변화시키고 있다. 오랜 관습과 시스템을 없애고 더 높은 정확성과 효율성으로 서비스 경험을 개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할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경제 미디어 시나 파이낸스 보도에 따르면 작년 중국 내 블록체인 전문가 연봉은 37%가량 상승했다고 알려졌다. 캐나다 디지털 상공회의소도 지난해 블록체인 직군 연봉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