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1월 30일(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20-11-30 09:38

[FT "페이스북 리브라, 내년 제한된 형태로 출시... 이르면 1월"]

페이스북 관계자 제보에 따르면 리브라는 내년 제한된 형태(limited format)로 이르면 내년 1월 출시될 예정이다. 스위스 금융당국으로부터 결제서비스 운영 승인을 받는 것이 관건이다. 관계자는 리브라 협회가 우선 달러와 연동된 단일 코인(single coin)을 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기타 통화 연동 코인과 합성 코인은 추후 출시된다. 협회는 본래 복수 통화 바스켓에 연동된 합성 코인을 발행할 예정이었으나 각국 규제 당국의 우려로 계획을 수정했다.


[UAE·사우디 중앙은행 "CBDC, 중앙화 결제 시스템 개선 가능"]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중앙은행이 프로젝트 Aber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시험 보고서를 발표했다. 2019년 1월 처음 발표된 프로젝트 Aber는 UAE, 사우디아라비아가 CBDC와 DLT(분산원장) 기술 관련 지식 체계에 기여하는 PoC(개념증명) 구축을 목표로 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Aber 테스트는 3단계로 나뉘어 6개 시중은행으로 조금씩 확장됐다. 이어 간접운영 방식의 CBDC는 국경 간 결제 분야에서 기술적으로 실행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구조적 탄력성 측면에서 중앙화된 결제 시스템을 유의미하게 개선할 수 있다는 결론을 지었다.


[OECD 조세정책센터 국장 "내년 국제 암호화폐 세금 표준 공개"]

OECD 조세정책센터 파스칼 세인트-아만스(Pascal Saint-Amans) 국장은 "2021년 암호화 자산에 대한 국제 세금 신고 표준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 37개국 조직이 암호화 자산에 대한 CRS(자국 거주 외국인 금융 정부를 OECD 사무국에 보고하고 해당 정보를 회원국간 공유한다는 내용의 협정)를 도입할 것"이라며 "CRS는 탈세 방지를 위해 OECD가 만든 협정으로, 암호화 자산 세금 표준 또한 이와 유사한 형태를 갖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규정 발표 시점은 내년 3분기로, 유럽위원회는 내달 21일까지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中 법원, 플러스토큰 '불법 자금' 42억 달러 규모 암호화폐 몰수]

중국 장쑤성 옌청시 중급 인민법원이 26일(현지 시간) 공식 문건을 통해 암호화폐 다단계 폰지 사기 프로젝트 플러스토큰 주동자 7명의 계좌로부터 194,775 BTC, 833,083 ETH, 140만 LTC, 2,760만 EOS, 74,167 DASH, 4.87억 XRP, 60억 DOGE, 79,581 BCH, 213,724 USDT 등을 몰수했다고 밝혔다. 현재 시세로 환산하면 약 42억 달러 규모다. 이와 관련 장쑤성 옌청시 중금 인민법원은 "몰수한 암호화폐는 법정 절차에 따라 처리될 예정이다. 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수익은 국고에 보관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외신 "싱가포르 대화은행, 암호화폐 커스터디 솔루션 개발 가능성"]

싱가포르 3대 은행 중 하나인 대화은행(United Overseas Bank)이 암호화폐 커스터디 솔루션을 개발 중일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졌다. 대화은행은 '암호화폐 키 관리'를 위한 보안 솔루션 설계를 위해 암호화폐 전문가 VP를 공개 채용 중이다. 다만 대화은행의 암호화폐 커스터디 솔루션 개발은 아직 초기 단계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뉴욕타임스 기자, 나카모토 사토시 미공개 이메일 3건 공개]

최근 마이클 칼플리코프 미국 페이스대학 교수가 뉴욕타임스 기자 나다니엘 파퍼가 제보한 나카모토 사토시의 미공개 이메일 3건을 공개했다. 파퍼는 앞서 비트코인 초기 개발자 중 한명인 할 핀니(Hal Finney)의 아내로부터 해당 이메일을 전달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첫 번째 이메일은 2008년 11월 19일 사토시가 비트코인 백서를 공개한 후 19일 뒤 발송한 것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노드 수 및 규모에 대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이메일은 2009년 1월 8일 사토시가 핀니에게 이메일을 통해 비트코인 네트워크 출시 소식을 알렸다. 핀니는 마지막 이메일에서 사토시에게 '비트코인 코드를 연구하겠다'고 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네수엘라 내 피자헛 지점, 암호화폐 결제 가능]

암호화폐 결제 게이트웨이 제공업체 크립토바이어(Cryptobuyer)가 27일(현지 시간) 공식 채널을 통해 베네수엘라 내 모든 피자헛 지점에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베네수엘라 내 피자헛에서는 BTC, ETH, DASH, LTC, BNB, USDT, DAI, XPT 등 코인을 통해 결제가 가능하다는 게 크립토바이어 측의 설명이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